• Home
  • 서바이벌
  • 서바이벌 상식

서바이벌 상식

서바이벌 게임을 통해 다음과 같은 훈련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단결력, 협동심을 통한 진취적 인간상 구현
- 강한 조직풍토 형성 및 체질개선
- 자발적 참여로 인한 창의력과 성취동기 육성으로 인한 적극성과 자신감 배양

· 운영방법

1. 인원: 10명 ~ 20명
2. 방법: 정신교육, 정식교육(실전)
3. 지급장비: 페인트건(가스충전식), 고글, 헬멧, 번호판, 장갑, 훈련복
4. 게임형식
- 기본형: 깃발 쟁탈전, 고지 점령전, 배틀로열
- 응용형: OL전, 포로 구출전, 위생병 게임, 부비트랩 게임, 좀비 게임, 증원병력 게임, 연락원 게임, 믹스플라이, 샌드위치 게임, 블랙박스 회수작전, 폭스헌팅 등..


· 참가 시 준비물

- 게임전용 여벌 옷 상하의 1벌 (본사에서의 지급사항은 피아 식별용 조끼만 해당되며 운동복이나 군복 등을 준비하면 좋음)
- 신발의 경우 발목을 보호할 수 있는 운동화나 등산화가 최적이나 일반 운동화도 가능 (단, 구두는 발에 무리가 되므로 불편)
- 필수 준비물은 아니지만 야구모자를 준비하면 좋음
- 페인트볼(수성,식물성) 액이 옷에 묻어도 물세탁이 가능하지만, 고가이거나 아주 밝은 색의 옷은 피하는 것이 좋음


· 통신장비 활용방법

1. 지급 장비
- 팀리더: FM 송수신기, 이어 마이크셋
- 팀원: FM 송수신기

2. 장비 운용방법
통신의 상호 원활한 네트워킹을 위해 리더의 전략 전술 정보 공유로 사용되는 장비이며 교전 시 훈련대장의 전달 사항 또한 양 채널로 송신된다.
팀 리더는 송신과 수신을 다할 수 있으며, 전략 운영팀과 참모진에 의해 구성 기획된 실질적인 전술을 상황에 따라 신속하게 네트워킹하여 팀의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팀 성공을 극대화하는 중요 장비로 활용한다.
팀원은 팀 리더 혹은 참모진에 의해 전달받은 전술을 최대한 실시할 수 있도록 하며, 팀원은 통신 장비에 의해 전달되는 수신내용만을 청취하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통신 장비의 송신 기능을 사용치 않는다.

3. 운영 목적
21세기의 기업의 성향은 정보통신 급 발전으로 상호의 정보 공유를 돕고 있다.
이에 버츄얼 트래이닝을 통해 체험을 해봄으로, 유기적인 조직 운영에 반영되는 정보 공유의 힘으로 메가 파워 전략형 팀구성에 활용되는 중요성을 시뮬래이션 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 게임 시 지켜야할 사항

1. 전 교육 장비 목적외 사용 불가
2. 총기 소지시 안전 사항 준수
3. 무선 운영시 예절 준수
4. 교육장내 통제 외 흡연 및 음주 불가
5. 과정 진행시 안전 장비 절대 착용
6. 교육장 개별 이탈 불가
7. 개인 행동 금지
8. 본인 역할 임무 완수
9. 교육생 상호간 폭언 금지
10. 교육생 상호간 예절 준수


· 전사자 규정 및 전사자 피아 식별

1. 가상의 적(아군이 발사한 탄 포함)이 발사한 탄환이 직격탄으로 자신의 신체 어느 부위를 맞더라도 전사한다.
즉, 착용하고 있는 안전 장비 어느 부위에 맞거나 휴대하고 있는 총기에 맞더라도 전사한다.
페인트 볼은 겉 캡슐이 젤라틴(단백질-우루사 등의 약 캡슐 성분과 동일)으로 구성된 구형의 탄환으로 단단한 부위에 맞으면 캡슐이 터지고, 그 안에 있던 물감(식용 가능한 수용성 페인트로 인체 무해하며, 물세탁 용이-일광 건조 시 자연 분해 성분)이 터져나와 탄흔을 남기게 되는데, 이 탄은 쿠션이 있는 신체 부위나 부드러운 완충 작용을 하는 곳에서는 터지지 않는다.

2. 훈련중 피탄이 교육생에 몸에 맞고 터지지 않을 경우, 교육장에 내에서 판정하고 있는 판정관이 전사의 여부를 판단하여 주나, 훈련에 참가하고 있는 교육생은 몸에 맞은 피탄이 터지지 않더라도 전사됨을 이해하여야 한다.

3. 교장내에 들어가 탄알이 떨어지게 되면 전사된다.
과정 운영 도중 교육생에게 지급된 페인트볼을 연사하여 모두 소진할 경우는 자동으로 전사 처리를 한다.
개인의 임무 수행에 맞도록 탄을 분배하여 씀에도 불구하고 과 사용시는 동료에게 탄을 인계 받을 수 없으며, 그 즉시 전사자로 인정됨을 상기한다.
교장내에 들어가 탄알이 떨어지게 되면 전사된다.

4. 통제관의 통제사항을 불이행 할 경우와 안전 장구 미착용 시 그 팀은 몰수 패한다.
가상의 전투 형태로 운영되는 본 교육과정은 어느 야전 교육과 마찬가지로 안전이 우선이다.
그리하여 교육장내에서의 안전 불감증에 의한 우발적 돌출 행동으로 안전 장비를 미착용 시는 그 즉시 교육과정이 중지되며, 장구를 탈착한 팀은 몰수패하고, 양팀 전원은 그에 상응한 정신력 강화 훈련으로 남은 교육 시간을 대치함을 이해하여야 한다.


· 생존자의 개념

전사자란 위의 상황으로 규정된 교육생으로 전사 즉시 총기를 머리위로 올린 상태에서 "전사"라고 크게 외치고 안전 지역으로 신속하게 이동한다.
전사 후 신속히 이동하지 않거나 총기를 머리위로 올려 식별치 않을 경우는 상대팀원은 생존자인지 전사자인지 피아 식별이 혼돈될 수 있으므로 재차 확인사격을 하여 부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본인이 전사자가 되면 신속히 머리위로 전사 표시 후 안전 지역으로 신속히 이동한다.


· 팀의 승패 판정

1. 팀의 승점: 팀 교전후 알파와 브라보중 한 팀이 제한 시간내에 전멸했을때는 승패 판정은 용이하다.
교전시간 내에 만약 한 팀이 전멸치 않은 경우는 생존자수를 통해 팀의 승점을 추산하나 각 판정관은 리더의 역할 수행과 팀원의 개인 임무 수행 능력을 동시에 평가함으로 팀 승패의 점수가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팀의 승점
* 전멸승 + 50 + 생존자수 x 1, 상대팀은 0
* 판정승 + 30 + 생존자수 x 1, 상대팀은 생존자 x 1
*역할 수행 능력 평점 과정당 최고 10점 만점 (훈련 대장 점수 부여)

2. 팀의 승패 판정: 승패 판정은 반드시 승리만을 위한 평전을 실시하지 않으며, 역할 수행 과정에 점수를 부여하여, 점수를 총계하여 승패를 결정한다.